인생무상의 진리를 깨우쳐 주고, 불생 불멸의 불교에 귀의하는 인물의 모습을 통해 주제를 드러낸다. 또한 ‘구운몽’은 인간 세상의 동경과 꿈의 체험, 그리고 참된 깨달음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삶의 의식 체계를 정립하는 자기 구원의 정신을 그리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8-1) ‘구운몽’에 드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
<시민의 교양>
작가는 항상 이슈가 되고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세금,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민들이 알고 살아가야할 기본적인 상식, 지식, 역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기성세대와 앞으로 이끌어 갈 다음세대에게 좀 더 나은 선택과
인생의 스승이자 구원이 찾아온다. 데미안으로 인해 자아정체성 확립에 한 발짝 다가가게 되고, 혼란을 겪던 유년 시절은 이렇게 종료된다.
중반부에서는...(중략)
후반부에서는...(중략)
앞으로 나는, 선과 악이라는 속성이 모든 인간에게 있으며,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면서 내 자신의 내면을 좀 더
1.책의 주제
1.1 개요
1.1.1 책 소개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는 현대 문학의 대표작 중 하나로 평가되며,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진지하면서도 절망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작품은 1949년에 처음 출간되어 이후 세계 각국에서 다수의 번역판이 출간되면서 큰 주목을 받게 되었다.
"고도
인생을 25년 정도의 주기인 4개의 국면으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로에빙거는 인간의 전생애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인간발달이나 인격의 성장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했다. 로에빙거는 자아발달에 대해 특히 관심을 가졌는데, 자아발달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자아(Self)란 개인이 세상을 관찰, 이해, 반
인생 구조를 강조하며 인생 구조의 각 시기에는 주요 과제들이 있으며 Erikson의 정체감 대 역할 혼미의 시기와 비슷하게 독립성, 정체감 확립, 그리고 가족으로부터의 분리 문제를 다룬다. 젊은 성인은 성인의 세계를 탐색하여야 하고 직업을 찾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어야 하는 인생 구조에 대한 중요
평생교육이 질적으로 더 향상된 서비스를 학습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상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고, 특히 성별 ․ 연령별 접근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남성과 다른 여성의 요구를 파악하여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는 접근도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못한 상태이
Ⅱ. 본론
1. 성인기 발달
1) 성인기 발달의 관점
(1) 특성
첫째, 발달적 변화의 원인으로서 연령이 이전의 시기보다 큰 영향력을 갖지 못한다. 성인기의 각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를 연령으로 구분하거나 개념화하는 것은 최상의 방법이 아니라고 지적한다. 성인기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